포기하지 않으면 불가능은 없다 - 고승덕

날쌘갈색여우 2006. 1. 18. 00:06

서울법대 재학 중 사법시험 최연소, 외무고시 차석, 행정고시 수석 합격

서울법대 수석 졸업

수원 지법 판사

하버드, 예일, 컬럼비아 로스쿨 졸업

미국 뉴욕 등 4개주 변호사

세계 최대 로펌 B&M 변호사

 

화려한 학력과 경력을 지닌 고승덕 변호사의 수기다. 고시 공부 방법과 미국 유학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있다.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법조계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다.

또 간간이 나오는 그의 인생철학이 마음에 많이 남았다.

 

t1t2 판단법즉, 무조건 중요한 일을 먼저 해야 한다기 보다는 미룰 수 없는 일을 먼저 해야 한다는 판단법. 한편으로는 어떤 일이 미룰 수 없는 것인지 판단하는 것도 그리 간단치는 않아 보이지만, 무조건 중요한 일만을 하다가 중요치 않다고 생각해 무심코 지나치는 일을 놓치지 않을 수 있을 것 같다.

 

시간이 있을 때는 돈이 없다고 불평하고 돈이 있을 때는 시간이 없다고 불평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둘 다 가질 수 없다면 가진 것을 생각하는 것이 그가 생각하는행복의 법칙이다.

사람은 언제나 가진 것과 없는 것이 있는데, 가진 것을 감사하지 않고 부족한 것만 생각하기 때문에 불행해진다. 이것이 그의불행의 법칙이다.

 

콩나물 기르기에 비유한 그의 공부법, "아무리 머리가 좋다고 하더라도 한 번 읽어서는 완전하게 기억할 수 없다. 반복해서 읽다보면 콩나물이 자라듯이 기억이 자라게 된다." 절대적으로 공감한다.

 

나태한 방학에 다시 한 번 꿈을 일깨워주는 책이었다. "포기하지 않으면 불가능은 없다"라는 책의 제목처럼  마음을 다잡고 앞으로 나아갈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다.